시그마북스
사와니이
곽범신
한 권으로 가장 기초적인
과학 지식을 익힐 수 있다!
이 책은 ‘과학과 일상생활의 접목’과 ‘중학교 과학의 재학습’에 중점을 두고 중학 생물 · 화학 · 지구과학 · 물리를 쉽게 해설하고 있다. ‘과학의 입구’라고도 할 수 있는 중학 과학의 지식을 몸에 익힐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 과학에 자신이 없는 중학생이나 고등학생, 또는 과학을 다시 공부하고 싶은 성인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과학을 배운다’란 ‘자연에 대해 배운다’는 것을 말한다. 이 책을 읽으며 일상생활에서 발견할 수 있는 다양한 현상을 과학적 이론과 결부시켜서, 지식을 더 발전시켜보자!
<출판사 서평>
한 손에 잡히는 중학 과학
이 책은 생물, 화학, 지구과학, 물리 순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생물에서는 가장 처음으로 식물에 대해 살펴본다. 꽃, 꽃가루받이, 속씨식물과 겉씨식물, 쌍떡잎식물과 외떡잎식물, 마지막으로 양치식물과 선태식물을 다룬다. 다음으로 동물의 특징을 알아본다. 척추동물과 무척추동물, 연체동물을 관찰한다. 동물 중 하나인 인간의 몸에 대해서도 다루는데, 소화와 흡수, 허파, 혈액과 혈관, 눈과 귀의 구조, 신경 등을 알려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생식과 유전, 먹이사슬을 훑어본다.
2장 화학에서는 금속의 성질을 알아보는 것을 시작으로, 유기물과 무기물에 대해 알려준다. 밀도, 상태변화, 온도, 기체의 성질을 살펴본 후, 원자와 분자, 화학식, 산화와 환원, 화학변화, 이온, 산성과 알칼리성, 중화와 염에 대해 다루고 있다.
3장 지구과학에서는 암석과 광물을 살펴본 후, 화석, 지진과 판 구조론을 알아본다. 날씨와 이슬점, 구름, 습도, 다양한 전선에 대해 훑어본 다음, 태양과 태양계 행성, 달, 일식과 월식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4장 물리는 빛과 소리에 대해 알아보며 시작한다. 힘과 압력, 수압과 부력, 질량과 무게의 차이와 특징을 설명해준 다음, 회로도로 넘어간다. 직렬회로와 병렬회로, 전류, 전압, 저항에 대해 알아보고, 정전기, 전류와 자기장, 플레밍의 왼손 법칙을 알려준다. 마지막으로 등속직선운동과 관성의 법칙, 힘과 일, 운동 에너지와 위치 에너지, 에너지의 변환과 보존에 대해 설명해준다.
중학 과학은 어쩌면 과학에 호기심을 갖는 그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중학 과학을 알고 있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우리 주위에 있는 다양한 과학적 현상을 발견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과학에 대한 흥미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COPYRIGHT © 2018 BARUN MEDIA CO. 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