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스퀘어
스티븐 노위키
박미경
말은 잘하는데, 친구는 못 사귀는 우리 아이?
그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
우리 아이 사회성 키우는 비언어 소통 수업!
말도 잘해서 사회성 문제와 거리가 멀다고 생각한 우리 아이. 그런데 이상하게 친구를 잘 못 사귀고, 또래와 어울리기 힘들어할 때가 있다. 무엇이 문제일까? 저자는 우리 아이 사회성의 기반이 되는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진단한다. 특히 코로나19로 장기간 화면 앞에서 홀로 지냈던 우리 아이들은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빼앗겼다.
오랫동안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을 연구한 심리학자 스티븐 노위키 박사는 이 책에서 아이의 비언어 능력을 길러주는 방법을 알려준다. 저자는 우리 아이 사회성을 키우는 비언어적 의사소통 요소 6가지인 리듬, 표정, 개인적 공간, 신체 접촉, 발성, 보디랭귀지를 이해하도록 설명하며, 학교나 집에서 아이들과 함께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아이의 사회성을 높이기 위해 언어 교육은 많이 하지만, 비언어적 능력의 중요성은 간과해왔다. 겉으로 평범하지만 친구나 또래와 잘 어울리지 못하는 우리 아이에게 정말 필요한 건 상대방의 진심을 읽을 수 있는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이다.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힘을 제시하는 이 책은 우리 아이들이 행복한 삶을 누리도록 돕고 싶은 학부모, 교사와 국가의 교육 비전을 제시해야 하는 교육계 리더라면 꼭 읽어야 할 책이다.
<출판사 서평>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키우기 위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
“우리 아이는 사회성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자주 듣습니다." 많은 학부모가 이러한 문제로 상담센터를 찾는다. 종종 아이의 언어 능력이 서툴러서 아이의 사회성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며 언어 교육에 열중하기도 하지만, 아이의 사회성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때가 더 많다. 그렇다면 진짜 문제는 무엇일까?
이 책 ⟪표정을 읽는 아이, 세상을 읽는 아이⟫는 이와 같은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저자 스티븐 노위키 박사는 끈질긴 연구 끝에 아이에게 진정 필요한 것은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이라는 사실을 강력하게 제시하고 있다. 비언어적 소통은 언어가 아니라 눈빛, 표정, 목소리, 몸짓, 거리감, 리듬 등 언어가 아닌 우리 몸과 표정으로 드러나는 신호를 인지하고 올바르게 해석하여 적절하게 반응하는 능력을 말한다.
인간은 자신의 감정과 의도를 모두 말로 전달하지 않는다. 표정, 목소리, 몸짓 등 여러 비언어적 능력을 신호처럼 활용하여 전달한다. 그러나 이러한 신호를 제대로 읽지 못하면, 지능이 높고 언어 표현이 뛰어난 아이라 하더라도 관계에서 지속적인 오해와 고립을 경험하게 된다. 대화의 흐름을 놓치거나, 친구의 표정을 잘못 해석해 엉뚱한 반응을 보이게 되는 것이다.
오랫동안 인간의 비언어 능력을 연구한 저자는 이러한 비언어 능력이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학습과 훈련을 통해 기를 수 있는 능력임을 제시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비언어 능력이 무엇이 있는지 차근차근 설명하며 그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저자는 아이들이 반드시 익혀야 할 비언어적 소통 요소 6가지를 제시한다.
대화를 원활하게 이어 가는 리듬, 상대방의 감정을 인식하고 헤아리는 표정, 거리감을 조절하여 불편함을 줄이는 개인적 공간, 상대방에게 접촉해 의도를 전하는 신체 접촉, 목소리와 말투, 억양 등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발성, 몸짓을 활용하여 감정과 의도를 전하는 보디랭귀지. 저자는 이 6가지 요소가 우리 아이가 다른 사람과 소통할 때 매우 중요한 토대라는 사실을 강조한다.
저자는 연령별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대표적인 특징과 문제 행동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며, 아이가 비언어 능력을 잘 배울 수 있는 활동 방안을 상세히 제시한다. 예를 들어, 아이가 울고 있는 친구를 보고 웃는 것은 단순한 버릇일까? 저자는 아이가 친구의 표정을 어떻게 읽었는지 주목해야 하며, 만약 아이가 잘못 읽고 있다면 실천 방안을 통해 아이를 잘 양육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은 아이의 사회적 어려움을 두고 성격 탓을 하거나 오판하고 무시하면 안 된다는 통찰을 제시하며, 우리 아이의 ‘사회성'은 가르칠 수 있는 기술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그리고 우리 아이 사회성을 키우는 시작은 비언어 소통 능력을 기르는 것임을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사회성은 선택이 아닌 생존 기술이다. 우리 아이의 행복한 삶과 사회적 성공을 스스로 만들어가는 데 가장 중요한 자산이다. 우리 아이 인생에 있어 매우 중요한 사회성을 기르는 데 핵심인 비언어 능력을 가르치는 방법이 담긴 이 책은 아이의 사회성을 키우는 데 관심 있는 모든 부모, 교사, 교육계 인사 모두에게 깊은 통찰과 실용적 도움을 제공할 것이다.
COPYRIGHT © 2018 BARUN MEDIA CO. 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