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un-translation-logo

미국 전쟁사

신간 도서-미국 전쟁사
  • 출판사

    상상스퀘어

  • 저자

    마이클 오핸런

  • 번역가

    임지연

정책 입안자, 국방부 고위층, 역사 애호가라면 꼭 읽어야 할 책!

⟪미국 전쟁사⟫는 미국이 치른 주요 전쟁에서 얻은 역사 속 교훈을 통찰하여 전쟁을 막기 위한 교훈을 제시한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전쟁을 살펴보면 같은 실수가 반복되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왜 그런 실수가 반복될까? 저자는 전쟁 그 자체보다 전쟁을 얕보고 오만한 판단을 내리는 지도자에게 있다고 지적한다. 지도자의 잘못된 결정 한 번이 수만 명의 생명을 앗아가고, 국가를 전쟁의 수렁으로 몰아넣는다는 것이다.

국가 전략은 공허한 말이 아니라, 실제적이어야 하며, 모든 상황을 아우를 수 있어야 효과를 보일 수 있다. 그렇기에 지도자는 현실을 냉정하게 직시하고, 전략을 입체적으로 설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저자는 단순히 전투를 나열하는데 그치지 않고 당시 사용된 무기부터 세계 정세, 나라별 정치 상황, 지리적 환경, 기술적 변화 등 수많은 요소를 소개하며 주요 전쟁을 샅샅이 파헤친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교훈은 미국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모든 나라에게 적용된다. 전쟁을 주도하는 전략가와 지도자가 전쟁을 제대로 알지 못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우리 모두가 치러야 할 것이다. 이 책은 국가 지도자와 국방 책임자 그리고 내일의 전쟁을 막고자 하는 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고, 역사를 좋아하는 이들에게는 유익하고 재밌는 역사책이라 할 수 있다.

<출판사 서평>

반복되는 전쟁 속 실수에서 교훈과 통찰을 제시하다!

전쟁은 겉보기에 단순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끝없이 복잡하고 예측 불가능하다. ⟪미국 전쟁사⟫는 이 단순한 진실을 미국이 걸어온 전쟁의 궤적 속에서 증명한다. 브루킹스연구소의 국방 전문가 마이클 오핸런은 남북전쟁에서 양차 세계대전, 한국전쟁과 베트남전쟁 그리고 아프가니스탄, 이라크전쟁까지 약 160여 년의 미국 전쟁사를 날카로운 전략가의 관점으로 파헤친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단순한 전투 서술에 그치지 않는다는 점이다. 전쟁의 원인, 전개, 결과를 정밀하게 분석하고, 각 전쟁을 이끈 지도자들의 전략적 판단을 조망한다. 저자는 전쟁이 언제나 복합적인 요소들이 얽힌 결과이며, 그 중심에는 '과신한 인간의 오만한 판단'이라는 변수가 놓여 있음을 강조한다. 그래서 저자는 전쟁을 '정치의 연장'이 아닌 정치가 실패했을 때 나타나는 결과로 바라보고, 지도자들이 과신에 빠져 전략적 사고를 소홀히 했을 때 어떤 대가가 뒤따르는지 설명한다.

그렇다면 어째서 지도자들이 과신에 빠지고 오판하게 되는 걸까? 저자는 클라우제비츠의 경구를 통해 설명한다. 전쟁의 모든 것들이 간단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그 간단한 것조차 어렵다고. 독일은 1차 세계대전 당시 슐리펜 계획이라는 매우 정교한 전략을 세워 간단하게 승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그러나 전쟁은 계획대로 되지 않았으며, 낙관적인 기대는 가장 먼저 무너졌다.

또 저자는 지도자들이 현실을 제대로 바라보지 못하면 오판하게 된다는 점을 날카롭게 지적한다. 그렇기에 이 책은 전쟁이 일어날 당시 시대적 상황, 정치적 배경, 기술적 변화, 사회적 분위기, 세계 정세 등 여러 요소를 골고루 담아냈다. 일본은 미국 해군에 큰 타격을 입히고 방어선을 구축한다면 미국과 협상할 수 있으리라 생각했다. 그러나 이는 일본 지도자들의 크나큰 오판이었음을 역사가 증명했다.

전쟁은 반복되지만, 실수를 반복할 필요는 없다. ⟪미국 전쟁사⟫는 과거 전쟁으로부터 얻은 교훈을 통해, 앞으로 전쟁을 막고, 전략적으로 전쟁을 막을 방법을 제시한다. 어떤 이유에서든 인류 역사에서 전쟁은 끝없이 일어났다. 그러나 전쟁을 억제하고 피해를 최소화하려는 노력도 끝없이 이어지고 있다. 이 책은 그 노력을 어떻게 해야 현실적이고 효과적으로 결실을 맺을 수 있을지 알려주는 유용한 책이다.

이 책의 수많은 추천자들이 공통적으로 국방과 관련된 사람이나 국가 지도자라면 꼭 읽어야 할 책이라고 말한다. 안보 위기가 복잡하게 얽힌 현 시대에 이 책은 단순한 군사 교양서를 넘어 꼭 읽어야 할 필독서 위치에 오를 가치가 있다. 전쟁의 기술이 아닌, 전쟁을 둘러싼 사고의 틀을 바꾸는 ⟪미국 전쟁사⟫는 현대 국가의 전략가, 정책결정자, 국방 실무자에게 필요한 통찰과 교훈을 제시하는 필독서라 할 수 있다.

목록
logo
  • 서울시 마포구 어울마당로 26 제일빌딩 5층 (당인동 12-1))/ 문의 02-338-2180
  • 번역문의 book@barunmc.com

COPYRIGHT © 2018 BARUN MEDIA CO. 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