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마
와다 히데키
박여원
“나이가 들수록 잘하려는 마음보다
잘 살려는 마음이 더 중요하다”
★ 누적 판매 부수 120만 부 베스트셀러 작가
★ 30년간 6,000명 진료, 일본 최고의 정신과 전문의 연구 집대성
한결같이 여유롭고 편안하게 사는
닮고 싶은 사람들의 비밀
배우 윤여정, 패션 디자이너 밀라논나, 영화〈인턴〉의 로버트 드 니로, ……. 나이 들수록 더 멋진 삶을 사는 어른들을 보면 한 번쯤 ‘나도 저런 어른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그렇다면 이들처럼 여유롭고 편안하게 자신의 인생을 꾸려가는 어른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 비결은 바로 ‘느슨함’이다. 일본 최고의 노인정신의학과 전문의 와다 히데키 교수가 지난 30년간 6,000명의 중장년층 환자를 관찰하면서 발견한 사실이다. 이것저것 매사를 따지고 재며 사는 사람보다 느슨한 자세로 마음의 여백을 가진 사람이 나이가 들어도 내면의 불안과 걱정을 잘 관리하고, 더 건강한 삶을 살았다. 이 책에서 자신이 만난 수많은 ‘괜찮은 어른들’의 이야기와 자신의 실제 경험을 더해 복잡하고 근심 가득한 마음에 약간의 여백을 만드는 방법은 무엇인지를 그리고 누구와도 무엇과도 얽매이지 않는 여유로운 태도를 어떻게 기르는지를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어른의 느슨함》은 나도 모르게 몸과 마음이 더 자주 방전된다고 느끼는 독자들에게 새로운 충전기가 되어줄 것이다.
<출판사 서평>
“살다 보면 모든 일에 100점 받는 일보다
80점만 맞아도 될 일이 더 많습니다”
과하지도 부족하지도 않게
적당히 잘 사는 ‘느슨한 인생 미학’
엄격하게 나를 통제해야만 세상이 원하는 기준과 시대의 속도에 맞출 수 있다고 생각하면서도 점점 체력이 달리는 것 같고, 열정도 사그라드는 것을 느낄 때가 있다. 더 큰 고민은 이렇게 계속 몸과 마음이 소진되면서도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는 와다 히데키 교수를 찾아온 수많은 사람의 고민이기도 했다. 이들을 위해 그는 30년 넘는 연구와 상담 경험을 통해 알아낸 ‘잘 사는 어른’의 비결, ‘느슨함’을 강조한다. “일이든 뭐든 모든 것에 100퍼센트의 힘을 쏟으면 몸과 마음이 망가집니다. 자신을 괴롭히지 않으면서 나를 더 이상 낭비하지 않으려면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대처하는 ‘느슨함’을 길러야 합니다.”
《어른의 느슨함》에는 와다 히데키 교수가 우울증 환자를 관찰하고 돌보는 내용이 나온다. 그의 말에 따르면 ‘나는 이렇게 살아야지’, ‘그렇게 살면 안 돼’라는 기준을 엄격하게 가진 채 마음의 여백 하나 없이 사는 사람들이 쉽게 우울증에 걸렸다. 성실하게 최선을 다하는 태도는 살면서 갖춰야 할 덕목이지만, 너무 지나친 성실함이 때로는 내 몸과 마음을 소진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마음에 여유를 가질 수 있을까? 와다 히데키 교수는 이렇게 조언한다. “모든 일에 100점 만점을 받기 위해 사소한 것까지 신경 쓰기보다, 적당히 넘어갈 수 있는 80점만 맞아도 괜찮다는 자세로 살면 인생이 한결 가벼워질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치열하고 성실하게 살아온 독자들에게 ‘지금까지 열심히 살아왔으니, 이제부터는 적당히 살아도 괜찮다’는 저자의 다정한 조언은 앞만 보며 달려왔던 우리의 마음에 작은 여유를 선사할 것이다.
몸과 마음을 원하지 않는 데에 소진하지 않는
‘지혜로운 어른’으로 성장하는 방법
가끔은 자유롭게 사회적 기준이나 심리적 속박에서 벗어나 진짜 나다운 인생을 즐기려면 평소에 항상 느슨하고 대범하게 생활하며, 필요할 때만 정신을 바짝 차리는 완급 조절이 필요하다. 하지만 매사를 승부로 여기며 살아야 하는 한국과 일본 사람들은 늘 강한 책임감에 압도당하며 긴장 상태로 하루를 보내는 사람들이 많다. ‘이렇게 힘들게 사는 게 정말 괜찮을까?’ 살면서 한 번쯤 고민하게 되는 일상의 문제에 명쾌하고 실용적인 답변을 제시한다.
“힘을 뺄수록 인생은 더 부드러워집니다”, “나이가 들면 치매보다 우울증이 더 위험합니다”, “신경 써야 할 것은 남 눈치가 아니라 내 마음입니다”, “체면 차리다가 돌아오는 건 손해밖에 없습니다”, “유연한 사람이 사기도 잘 안 당합니다” 추상적이고 뻔하지 않은 말이 아니라, 현실적이고 생생한 조언으로 가득한 이 책은 잃어버린 인생의 활기를 되찾아주고, 내 몸과 마음의 에너지를 오롯이 나에게 집중하는 지혜를 알려줄 것이다.
COPYRIGHT © 2018 BARUN MEDIA CO. 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