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un-translation-logo

읽을수록 빠져드는 교양 생물

신간 도서-읽을수록 빠져드는 교양 생물
  • 출판사

    시그마북스

  • 저자

    이토 히토무

  • 번역가

    곽범신

사회 이슈를 좀 더 잘 이해하고 싶은

어른을 위한 생물 수업

이 책은 현대에 필요한 생물학적 교양 지식을 담고 있어, 흘러넘치는 정보를 정확히 이해하고 판단해서 선별할 수 있는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생물학적 교양을 갖추고 있다면 흔히 말하는 ‘유사과학’이나 ‘사이비 의료’에 속거나 건강을 해치는 경우도 사라질 것이다. 이 책을 통해 건강이나 의료에 대해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지식이 쌓이고, 생물학에 조금이나마 흥미가 생길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 서평>

건강, 질병, 환경, 식품 등에 관련된 뉴스를

날마다 접하는 시대!

교양인이 되고 싶은 모두를 위한 생물 특강

점점 신형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 온실가스에 따른 지구온난화, 식량 문제, 암, 생활습관병, 최신 질병치료제 등 생물과 관련된 이슈를 접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그런데 정보를 받아들이는 우리는 생물에 대한 일정 수준의 지식과 교양을 갖추고 있을까? 정보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생물’에 대한 교양이 중요해지고 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흘러넘치는 정보를 정확히 이해하고 판단해서 선별하는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생물 관련 사회 이슈들을 좀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교양으로 알아두면 좋을 생물의 기본 지식을 다루고 있다. ‘교양치고는 조금 지나치게 자세하지 않나?’ 싶은 부분도 있지만, 어렵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휙 넘기더라도 전혀 상관없다. 자유롭게 읽으며 생물에 대한 교양을 쌓아보자! 일단은 재미있게 읽어보자!

1장에서는 생물의 다양성과 공통성에 주목하며 분자 단위에서 생물에 대해 잠시 짚어본다. ‘단백질이란 무엇일까?’, ‘DNA란 무엇일까’ 등, 텔레비전이나 인터넷에서 빈번하게 접하는 생물에 관한 용어를 파악하게 된다면 의료, 건강, 환경문제, 식품 등 생물과 관련된 뉴스를 자신의 교양을 바탕으로 이해해서 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게 될 것이다. 2장에서는 효소의 굉장함에 대해 알아보며 구체적으로 대사에 대해 살펴본다. 화학스럽고 복잡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지만 전체적인 분위기만 대충 파악한다면 교양으로는 충분할 것이다. 3장에서는 유전자, 돌연변이, 변이체 등 뭔가 두루뭉술하게 이해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 다루고, 유전자 재조합, 유전자 치료, 유전체 편집 등 유전자를 조작하는 연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4장에서는 생식세포가 정확하게 만들어지는 구조, 수정란에서 몸이 형성되는 구조를 소개한다. 그리고 포유류의 발생 구조를 배우는 과정에서 iPS 세포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게끔 해설하고 있다. 5장에서는 우리 몸 안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다루고 있다. 우리 몸이 어떻게 항상성을 유지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6장에서는 씨앗의 발아부터 성장, 그리고 개화와 식물의 일생에 대해 알아본다. 7장에서는 수용기(눈이나 귀), 중추신경(뇌, 척수), 근육, 그리고 이것들을 이어주는 신경에 대한 기본을 다룬다. 8장에서는 진화의 메커니즘을 중심으로 설명한다. 9장에서는 환경문제에 대한 이해를 하나의 목표로 교양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목록
logo
  • 서울시 마포구 어울마당로 26 제일빌딩 5층 (당인동 12-1))/ 문의 02-338-2180
  • 번역문의 book@barunmc.com

COPYRIGHT © 2018 BARUN MEDIA CO. 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