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일북
맷 에이브러햄스
진정성
*** 아마존 베스트셀러 분야 1위 ***
*** TEDxTALK 강연 5000만 뷰 기록! ***
*** 10년 연속 스탠퍼드대 인기 강의 ***
“이 책 한 권만 읽어도 어느덧 말하기 고수가 되어 있는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_강원국
“빠르게 생각하고 자신 있게 말하고 싶은 사람에게 가장 완벽한 책이다!”_찰스 두히그
말 한마디에 흥하기도, 망하기도 하는 시대,
즉흥적으로 말하는 기술에 당신의 인생이 달려 있다!
말의 ‘설득력’을 쑥쑥 올리는 커뮤니케이션 불변의 법칙
“어떻게 생각하세요?”라는 질문에 우리는 당황하거나 말을 얼버무리는 경우가 많다. 뇌가 갑자기 정지된 사람처럼 대화를 잇지 못한다.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해야 한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두렵다. 즉 남들 앞에서 잘 말해야 한다는 압박감이 우리를 움츠러들게 만드는 것이다. 이는 말하기에 두려움을 느끼는 정도만큼 우리의 일과 인간관계에도 엄청난 영향을 끼친다. 스탠퍼드대학교에서 10년 연속 커뮤니케이션 인기 강의를 진행하고 말하기 코치로 활동하고 있는 맷 에이브러햄스 저자는 즉석 커뮤니케이션 관련 TED 강연과 팟캐스트로 큰 화제를 일으켰다. 저자는 스탠퍼드 경영대학원에서 학생들뿐만 아니라 세계경제포럼 발표, 노벨상 수상 등 중요한 스피치를 준비하는 인사들을 코칭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낸 커뮤니케이션 6가지 기술을 이 책에서 소개한다. 자발적으로 말해야 하는 상황, 특히 발표, 토론, 면접, 일상 대화에서 횡설수설하지 않고 똑똑하게 말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빠르게 생각하고 똑똑하게 말하라』는 사람들과 즉흥적으로 대화를 나눠야 하는 상황에서 어떻게 내 생각을 조리 있게 전달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 저자는 말하는 방법을 익히고 꾸준히 연습하면 누구나 어떤 상황에서든 말을 잘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즉석에서 말해야 하는 상황에서 어떻게 긴장을 관리하고, 매력적으로 이야기하고, 다른 사람에게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는지 가르쳐준다. 이 책 한 권이면 회의 중 상사가 예상치 못한 질문을 하든, 사석에서 모든 시선이 나에게로 향하든, 갑작스럽게 발표를 해야 하든지 간에 상관없이 상황을 판단해 능숙하게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완벽하게 말하려는 생각과 부담을 잠시 내려두고 편안한 마음으로 말을 해보라. 대화 스킬과 설득력은 물론 사람들과의 관계도 좋아질 것이다.
<출판사 서평>
즉흥적으로, 스마트하게 말을 잘하는 사람들만의 비밀 법칙
세계적으로 주목받은 커뮤니케이션 강연이 10년 만에 드디어 책으로 나오다!
어떤 상황에서든 꺼내 쓸 수 있는 스탠퍼드식 커뮤니케이션 6가지 공식
자기 자신을 어필해야 살아남는 지금의 시대에서 말하기는 필수 생존 도구다. 소통 기술이 뛰어날수록 성공적인 삶을 살 확률이 크다고 한다. 능숙하게 말하고 행동하는 재능은 타고난다고 생각하기 쉽다. 물론 태어날 때부터 외향적인 성격, 유연한 태도, 재치 있는 말재간 등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즉석에서 말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타고난 재능이 아닌 연습과 준비다.
? 면접관이 질문할 때마다 긴장되고 횡설수설한다면?
? 누군가 내 의견을 물을 때마다 얼버무리게 된다면?
? 팀 회의에서 내 아이디어만 채택이 안 된다면?
? 친구들에게 조언해 줄 때마다 사이가 틀어진다면?
최고의 커뮤니케이션 코치인 저자는 위 같은 상황처럼 즉석에서 말해야 할 때 써먹을 수 있는 6가지 기술을 제시한다. 세계 최고의 인재들이 모인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 학생들조차도 자신의 이름이 불리고 질문을 받으면 어쩔 줄 몰라 하며 “음”, “어”를 남발한다고 한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미국 차세대 리더들의 말하기 실력을 올려주고자 10년 넘게 ‘즉석 커뮤니케이션’ 강의를 해오면서 정리한 공식들을 공개한다.
저자가 제시하는 6가지 공식은 다음과 같다. 1) 긴장을 완화하고, 2) 완벽한 소통이 아닌 최대한 평범하게 말하려고 노력한다. 3) 성장형 마인드셋을 장착해 대화 주도권을 가져온다. 4) 때로는 침묵하고 경청하는 것이 최고의 소통이며, 5) 대화를 구조화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또한 6) 청중의 시선을 잡을 수 있도록 스킬을 사용한다. 『빠르게 생각하고 똑똑하게 말하라』에서는 공식들에 따른 구체적이고 다양한 사례를 만나볼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을 마스터하는 것은 운동을 배우는 것과 같다.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화를 하고 싶다면 연습은 필수다. 이 책을 ‘커뮤니케이션 운동’ 가이드로 활용하길 바란다.
일, 인간관계, 인생이 풀리는 소통에는 법칙이 있다!
말하기가 두려운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
힘 있는 말하기의 거의 모든 것
공간과 분위기에 따라 말을 고르고, 청중이 무엇을 원하는지 이해할 수 있는 사람만이 원하는 것을 얻어낼 수 있다. 대개 사람들은 대화에서 알맹이만 좋으면 어떻게 말하든 먹힐 거라고, 남들이 알아봐 줄 거라고 착각한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이야기라도 듣는 이와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말은 인상적이지 않은, 그저 흘러가는 말일 뿐이다.
“회사에서 두 직원이 똑같은 아이디어를 냈다고 칩시다.
두 아이디어 중 무엇이 채택될까요? 경력이 더 많은 사람의 아이디어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더 명확하고 설득력 있게 자신의 생각을 말한 사람만이 선택될 뿐이죠.”
_저자의 말에서
『빠르게 생각하고 똑똑하게 말하라』에는 PART 1에서는 스탠퍼드식 커뮤니케이션 6가지 기술을 소개하며, 실제로 활용해 볼 수 있는 〈실전 연습〉을 제시한다. PART 2에서는 실전에서 바로바로 써먹을 수 있는 상황별 대화법을 담았다. 인맥의 기초가 되는 잡담을 할 때는 ‘주제-설명-확장’으로, 완벽하게 설득을 해야 할 때는 ‘문제-해결책-혜택’으로, 적절한 조언을 해줄 때는 ‘사실-영향-권유-결과’로 공식들을 적용해 보라. 이 책을 통해 잡담, 축사, 설득, 질의응답, 조언, 사과에 따른 공식을 만나볼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에는 정답이나 오답이 없다. 조금 더 매끄럽거나 그렇지 못한 소통이 있을 뿐이다.” 저자는 자신이 가르쳤던 수많은 사람이 몸소 보여주었듯, 꾸준한 노력 하나만으로도 인생을 통째로 바꿀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면접에 합격하고, 투자금을 따내고, 새로운 고객을 설득하고, 상사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다고 말이다. 그러니 당신도 마음만 먹는다면 ‘빠르게 생각하고 똑똑하게 말할 수 있을’ 것이다.
COPYRIGHT © 2018 BARUN MEDIA CO. 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