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번역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내 인생을 완성하는 것들 바른번역 20-07-21 14:18 91

“지금 나는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가?”
좋은 삶과 행복의 길을 알려주는 애덤 스미스의 인생수업

좋은 삶이란 무엇인가? 행복한 삶을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물질적 풍요와 사회적 성공을 행복의 필수조건처럼 여기는 자본주의 사회이다. 사람들은 계속해서 치열한 경쟁에 내몰리고, 그 속에서 주변 사람들은 무찔러야 할 경쟁자일 뿐이다. 오늘날 이 끝없는 싸움에 지쳐버린 많은 사람들이 현재의 삶의 방식에 대해 근본적인 의문을 갖기 시작했다. 우리는 입버릇처럼 행복을 말하지만, 과연 지금처럼 살아도 행복할 수 있을까?

계몽시대 정치철학 전문가이자 보스턴대학교 정치과학 교수인 라이언 패트릭 핸리는 더 나은 삶을 살기 원하는 우리에게 애덤 스미스를 탁월한 안내자로 소개한다. 애덤 스미스는 『국부론』으로 잘 알려진 경제학자이지만, 평생 인간의 본성과 행복의 본질을 탐구한 철학자이기도 하다. 이 책은 애덤 스미스의 인생철학을 집대성한 책 『도덕감정론』에서 뽑아낸 29가지 핵심 키워드를 통해 좋은 삶과 행복의 원리를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게 알려준다. 누구보다 근대 상업사회의 특징을 잘 이해한 애덤 스미스의 통찰력과 지혜는 우리를 최선의 삶으로 인도하는 명확한 이정표가 될 것이다.


<출판사 서평>

“우리가 이룰 수 있는 탁월한 삶을 위하여!”
치열하고 냉혹한 자본주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더 나은 삶의 방법을 알려주는 29가지 위대한 지혜

오늘날 우리 사회의 큰 화두는 ‘좋은 삶, 진정한 행복이란 무엇인가’이다. 많은 사람들이 바쁜 생활,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며 번아웃 증후군을 호소하고, 치열한 경쟁 속에 서로가 서로를 이기기 위해 애쓰며 살아간다. 계속되는 힘겨운 삶에 지친 이들의 목표는 아이러니하게도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이다. 모두가 행복을 이야기하면서 그 어느 때보다 불행한 시대, 우리는 어디에서 길을 잃은 것일까? 지금보다 더 나은 삶, 행복을 누리는 삶을 살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리의 삶과 행복에 대한 올바른 성찰과 이해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이 질문의 답을 찾기란 쉽지 않다.

이 책은 새로운 삶의 방법을 알려주기 위해 애덤 스미스의 인생철학에서 답을 찾는다. 이른바 ‘보이지 않는 손’으로 유명한 현대 경제학의 창시자이자 자본주의의 아버지로 불리는 250년 전 사상가가 좋은 삶의 법칙을 알려준다는 게 어떻게 가능할까? 비록 『국부론』의 명성으로 인해 현대사회의 물질주의와 이기주의를 옹호했다는 오해와 편견이 있지만, 실제로 애덤 스미스는 평생에 걸쳐 좋은 삶, 좋은 사회에 관해 고민하고 성찰한 뛰어난 도덕철학자이다. 이 책은 애덤 스미스의 첫 번째 저작물이자 그가 죽을 때까지 계속 고치며 탐구했던 책 『도덕감정론』에 담긴 좋은 삶과 진정한 행복에 대한 통찰을 바탕으로, 우리를 더 나은 삶으로 이끄는 29가지 위대한 지혜를 들려준다.

빌 게이츠가 꼽은 인생의 책, 버락 오바마가 늘 곁에 두고 읽는 책,
애덤 스미스의 『도덕감정론』에서 찾아낸 행복과 인생의 원리


애덤 스미스는 인간이 천성적으로 이기적인 존재이면서 다른 사람의 안위를 걱정하는 이타심도 함께 갖고 있다고 보았다. 또한 타인의 관심과 인정을 받을 때 큰 기쁨을 누리는 존재인 동시에 스스로 사랑받을 만한 사람, 칭찬받을 만한 사람이라고 느낄 때 가장 큰 행복을 얻는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이처럼 상반되는 가치관의 영향 아래 분리되고 갈등을 겪기 쉬운 우리의 삶을 하나로 통합하고 올바른 균형을 이루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행복을 이루는 길이다. 버락 오바마, 빌 게이츠 등 세계적인 리더들이 『도덕감정론』을 인생의 책으로 손꼽는 것은 이 안에 통합과 균형을 이루는 삶의 원리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애덤 스미스의 『도덕감정론』에서 찾아낸 29가지 핵심 키워드를 통해 우리가 탁월한 삶에 도달하기 위해 지켜야 할 미덕과 비켜 가야 할 위험을 통찰력과 설득력 있게 보여준다. 겸손과 자비, 관심과 공감, 사랑과 우정 등 애덤 스미스가 특히 중요하게 생각한 미덕들은 오늘날 우리에게도 여전히 중요한 가치이다. 개인주의가 팽배한 지금도 사람들은 혼자서 살아갈 수 없으며, 결코 혼자 행복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책은 자본주의 시대에 살아가는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성공과 행복에 대해 올바른 시각을 제시하고, 나와 우리가 함께 행복한 삶, 함께 행복한 사회의 비전을 분명히 보여준다. 인간의 삶을 깊이 고찰한 사상가이자 근대 상업사회의 기틀을 마련한 경제학자인 애덤 스미스가 선사하는 실제적 통찰과 실천적 조언을 통해 우리가 이룰 수 있는 가장 탁월한 삶에 도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애덤 스미스는 좋은 삶의 방법을 깊이 고찰한 고대사상의 훌륭한 상속자였고, 아울러 근대 상업사회를 살아가는 우리 인간을 관찰하고 성찰하는 탐구자였다. 이 책은 좋은 삶에 대한 실제적 통찰로 가득한 애덤 스미스의 사상을 우리 시대에 맞게 재해석하여 소개하는 보석과 같다.”
_ 다린 맥마흔(다트머스대학교 역사학과 교수, 『행복에 대한 역사적 탐구』 저자)




△ 이전글 : 먹어서 병을 이기는 법
□  현재글 : 내 인생을 완성하는 것들
▽ 다음글 : 식탁 위의 미생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