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번역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하버드 논리학 수업 바른번역 20-02-26 17:02 62

세계 철학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학자 중 한 명인 저자가 하버드대학에서 오랜 세월 학생들을 가르치며 축적한 경험을 바탕으로 기초 논리학을 체계적이고 상세하게 설명한 책이다. 미국에서 인문학을 전공하는 학생들과 로스쿨을 준비생들의 논리학 입문서이자 필독서로 널리 알려져 있고, 20년이 넘게 개정을 거듭해온 스테디셀러이다. 논리학의 초보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다루는 주제와 공식을 저자 특유의 깔끔하고 명쾌한 설명으로 체계화한 것으로 유명하다. 로스쿨이나 PSAT를 준비하는 학생들이 논리학 배경지식 습득을 위한 참고서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철학 교양서로도 훌륭하다.

<출판사 서평>

논리적 사고를 키우고 기초 논리학을 마스터하기 위한 딱 한 권의 선택!
하버드 대학교 전설의 명교수가 설명하는 논리학의 세계적 스테디셀러!
24년 동안 개정을 거듭하며 수많은 철학과 학생들의 극찬을 받은 책!
현대 서양철학의 거두 윌러드 밴 오먼 콰인의 명저 『기초 논리학』의 국내 최초 번역서!

논리를 펼치는 방법을 이해하지 못하면 논리적인 글쓰기와 말하기를 할 수 없다. 글을 읽고 논점을 정확히 파악하는 데에도 논리학을 바탕으로 한 비판적 사고가 필요하다. 딱 떨어지는 논리를 펼치며 쓰는 글은 주목도와 설득력을 높이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된다. 그러므로 세계의 리더들과 명문대학들은 논리학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하지만 철학을 전공하지 않는 사람들은 논리적 사고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없었다. 특히 논리학이 상당히 광범위하므로 “일반인”들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만 콕 집어서 정리한 책이 드물었다. 또 정말 권위 있고 세계적으로 저명한 저자가 쓴 논리학 개론은 국내에 없었다.

그래서 탄생하게 된 『하버드 논리학 수업』은 논리학 입문자를 위해 논리학의 기본 개념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논리적 사고의 틀을 확립하게 해주는 책으로,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철학자 중 한 명으로 꼽히는 윌러드 밴 오먼 콰인 하버드대학교 교수의 역작이다. 미국 유수의 대학 인문학 전공에선 이 책이 명실공히 기초 논리학의 교과서로 자리 잡았다.

이 책은 논리학의 핵심 개념들을 간단명료한 예제와 함께 차근차근 읽으면서 스스로 논증의 타당성을 증명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하버드 대학교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철학 교수였던 저자가 수많은 개정을 통해 확립한 연습 문제들을 풍부하게 제시한 점은 그런 특징을 더욱 부각해 준다. 또 논리학의 기본 개념들을 약 한 달 이내에 모두 배울 수 있도록 디자인된 점은 교재로서의 활용 가치도 높였다. 『하버드 논리학 수업』은 논리학이 단지 암기해야 할 대상이 아니라, 우리가 이해해야 할 다양한 아이디어의 집합으로 여겨지게 해주며, 비판적 사고의 기반으로 체득하도록 이끌어줄 것이다. 독자들은 일상에서 마주하게 될 다양한 종류의 논증에 대한 타당성을 합리적으로 평가하고 증명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될 것이다.

논리학은 읽기 훈련의 과정이다. 그 자체로 어려운 분야이므로 어느 책으로나 깊이 생각하며 읽어야 하는 주제이다. 그렇기에 논리학과 철학을 공부하려는 ‘비전공자’는 반드시 ‘진짜 전문가’가 쓴 책을 봐야 한다. 어차피 논리학이 원래 독립적으로 사고하는 법을 체득하는 것에 중점을 두므로 제대로 된 스스로 읽어내는 것이 웬만한 강의를 수강하는 것보다 훨씬 더 효과적일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은 하버드 대학교 최고의 철학과 교수가 오랜 강의 경험을 바탕으로 군더더기를 뺀 핵심 주제들을 대단히 담백하게 설명한다. ‘철학책’을 혼자 완독하기는 정말 어려우므로 가능한 내용의 부피를 줄인 책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여러분은 이 책을 읽는 동안 논리적 사고를 다양하게 실험할 것이며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논증력이 함양될 것이다.

*이 책이 꼭 필요한 독자들

-철학의 세계에 이제 막 입문하여 기본적 논리학 개념의 이해가 필요한 분
-논리적 사고를 키워서 문제 해결력을 길러 진정한 리더가 되고자 하는 분
-인문학의 꽃이자 철학의 핵심인 논리학을 가장 검증된 책으로 공부하고자 하는 분
-LEET와 PSAT 시험을 준비하며 논리학의 핵심 개념을 정리하고자 하는 분

행정고시 합격생들이 강력 추천하는 논리학 공부. 이제 검증된 책으로 시작하자!
미국 로스쿨 합격생들이 강력 추천하는 기초 논리학의 입문서!
깔끔하고 명쾌한 예제로 논리학의 개념과 공식을 확실히 이해할 수 있다!

로스쿨 입학시험 과목인 추리 논증에서는 논리학적 사고를 대단히 중시한다. 추리 논증은 문제를 풀기 전에 논리학의 기본 개념을 반드시 익혀야만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 무엇보다 논리적 사고력을 훈련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이 시험뿐 아니라 수능, PSAT 등에서도 논리학 관련 문제들은 까다로운 것으로 유명하므로 기초 논리학은 지문을 제대로 이해하는 데 결정적 배경지식이 된다. 따라서 제대로 된 책을 통해 논리학의 기초 이론을 명확히 이해한다면 LEET 또는 PSAT을 준비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이전글 : 한번에 끝내는 세계사
□  현재글 : 하버드 논리학 수업
▽ 다음글 : 하버드 스타트업 바이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