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번역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블록체인, 기업의 미래를 결정하다 바른번역 20-02-25 11:25 58

블록체인으로 우리 기업도 성장할 수 있을까?

블록체인하면 무엇이 떠오르는가? 아마 많은 사람은 암호화폐를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암호화폐는 블록체인을 활용한 수많은 기술 중 하나일 뿐 블록체인은 암호화폐보다 더 광범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블록체인의 대표적인 특징은 제삼자의 중개인 없이 공급자와 구매자가 직접 거래를 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블록체인은 현재 거래의 조건을 혁신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셈이다. 이러한 점 때문에 많은 기업이 블록체인을 활용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준비하고 있다. 그런데 막상 기업 입장에서 블록체인을 도입하려고 하면 막막한 것이 사실이다. 블록체인은 아직 범용화되지 않은 기술이고 계속 진화하는 기술이라 적용하려고 하면 풀어야 할 숙제가 많아서다.

블록체인 도입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은 인력과 비용, 도입 형태, 동종 업계의 사례, 기존 인프라와 호환성 등을 파악해야 하지만, 이런 다양한 요소들을 이해하고 운영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블록체인, 기업의 미래를 결정하다』는 블록체인을 기술 관점에서 정리한 다른 도서와 달리 비즈니스 관점에서 도입을 위해 필요한 요소를 정리한 도서이다. 이 책의 저자들이 소속된 IBM은 블록체인 개발부터 운영과 거버넌스 등 모든 프로세스를 총 망라한 솔루션을 제공하므로 기존의 도서들에는 없는 숲을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제공한다. 그리고 IBM의 하이퍼레저 패브릭을 활용한 글로벌 사례도 다루고 있다.

<출판사 서평>

블록체인, 비즈니스로서의 가능성

식품에 포함된 성분을 어떻게 확인할 것인가? 식품 제조사에서 성분을 표기한다고는 하지만 이게 맞는지 틀린지 어떻게 확신하고 증명할 수 있을까? 위변조가 불가능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식품 유통 추적 플랫폼을 운영한다면 생산지에서 제조, 판매 등 모든 과정에서 식품 정보를 기록하고 공개할 수 있다. 위변조할 수 없어서 신뢰를 가지는 블록체인으로 가능한 기술이다. 이로써 기업은 사실 확인 절차를 줄임으로써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다.

글로벌 비즈니스에서 블록체인 활용 사례

무역 금융 내역을 보다 원활하게 추절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국제 무역 플랫폼 위트레이드와 디지털 신원 공유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는 시큐어키 테크놀로지스, 스마트 계약으로 실시간 약관 데이터를 보여 줄 수 있는 AIG손해보험과 스탠다드차타드, 그 외에 블록체인은 헬스케어와 유통, 정부 기관, 자산 관리, 미디어 콘텐츠 관리, 광고 정산 등등 다양한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또 준비되고 있다.

블록체인과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

이제 우리는 새로운 패러다임인 블록체인의 시대를 눈 앞에 두고 있다.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 아래서 경쟁해야 한다면 기업의 블록체인 도입은 피할 수 없는 일이다. 기존의 모든 비즈니스와 업계가 블록체인을 맹목적으로 채택할 수는 없다. 하지만 오늘날 대부분 업계에서 탄탄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절실하게 필요로 하는 가치 창출을 뒷받침하고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으려는 노력은 적절한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 떠나는 일에 반드시 필요하다.




△ 이전글 : 나는 수학으로 세상을 읽는다
□  현재글 : 블록체인, 기업의 미래를 결정하다
▽ 다음글 : 마케터의 문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