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번역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전략적 사고의 기술 바른번역 19-11-06 14:51 8

바야흐로 우리는 불확실성의 시대에 살고 있다.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글로벌 기업이라 하더라도 시대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하루아침에 무너질 수도 있는 세상으로 변하고 있다. 오랜 역사를 지닌 기업들의 핵심 역량은 더이상 성공을 보증할 수 없고, 오히려 미래를 위한 변화에 걸림돌이 되기도 한다. 한치 앞을 예측할 수 없는 변화무쌍한 시대는 어떻게 해야 경쟁에서 살아남고 성공할 수 있을까?

불확실한 시대는 기존의 성공 원칙이 더이상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달리 말하면 성공하기 위한 방법이 새로워지고 다양해졌다는 것이다. 즉, 기회의 시대이기도 하다는 것이다. 이럴 때일수록 전략적 사고가 필요하다. 전략적 사고란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변화에 대해 탄력적이고 유연하게 대처하며 순간마다 최선의 결정을 내리는 것을 말한다. 늘 하던 대로 열심히만 일한다면 더이상 고객과 조직의 관심을 얻을 수 없다. 고객과 조직의 욕구를 파악하고 업계의 동향을 파악하는 것이 업무를 보기 전에 해야 할 일이다.

『전략적 사고의 기술』은 의사 결정과 우선순위 정하는 법, 해야 할 일 하나하나 해결하는 것 등 일상 업무의 모든 면에서 전략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실용적인 조언을 담았다. 전략적 사고가 당신의 일상 업무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 보길 바란다.

<출판사 서평>

전략적 사고가 필요한 사람은 누구인가?
전략적 사고의 기술은 무언가 이루고 싶은 마음과 도전 정신이 충만한 중간 관리자에게 가장 중요하다. 중간 관리자의 역할은 다양하다. 위로는 조직의 전략을 이해하고, 아래로는 팀원에게 조직의 비전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성과를 이끌어 내야 하며, 자신은 업무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목표에 적합한 의사 결정을 해야 한다. 중간 관리자가 고위 관리자를 대신하여 회사의 전략을 수립하는 역할을 맡을 수 없겠지만 평소에 전략적으로 사고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면 앞으로도 영영 전략 수립의 역할을 맡을 수 없을 것이다.

전략적으로 사고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
전략적으로 사고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전략적으로 사고할 여유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중요한 일을 앞두고 시급한 업무가 사장으로 치고 들어오는 상황에서 전략적으로 사고하기는커녕 눈 앞의 일을 쳐내기도 바쁜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전략적으로 사고하여 실행 사항과 의사 결정을 검토할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그래서 전략적 사고가의 특성과 노하우를 배워 자신의 습관으로 체득하여 여러 한계점을 극복해야 한다.

유능한 관리자와 리더가 되는 길
유능한 관리자가 되었다는 것은 리더에게 필수적인 전략적 사고의 기술을 가졌다는 의미이며 시대의 변화에 빨리 적응하고 자신의 전략적 사고를 회사 내부에서 인정받았음을 의미한다. 리더에게 필수적인 전략적 사고의 기술은 여섯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예측하기와 도전하기, 해석하기, 결정하기, 정렬하기, 학습하기 등. 전략적으로 유능한 관리자가 되기 위해서는 여섯 가지 전략적 사고의 기술을 어느 하나에 치우치지 않고 모두 균형있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변 환경이나 상황에 꿋꿋이 버티고 민첩하게 대응하면서 말이다.




△ 이전글 : 킨포크 KINFOLK vol.33
□  현재글 : 전략적 사고의 기술
▽ 다음글 : 어린 산책자를 위한 아름다운 동물 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