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번역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우주탐험대의 비밀도구들 바른번역 18-05-11 16:11 254

로켓으로 변신하는 과학책이 왔다!
접고 오리고 붙이고 실험하며과학적 상상력을 현실로 만드는 과학 액티비티북!

주머니 로켓 만들기, 해시계로 시간 알아보기
우주복 입어보기, 우주 역사 달력 만들기까지
과학이 쉬워지는 실험으로
여러분도 우주탐험대가 되어보세요!

몸으로 터득하는 과학 원리! 초등 저학년을 위한 액티비티 과학 시리즈!
과학을 탐구하려면 상상력과 호기심, 문제해결력이 있어야 합니다. 초등 저학년 어린이들은 이런 자질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죠. 다소 엉뚱하지만 기발한 상상을 하면서 세상을 이해하고픈 욕구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배워야 할 정보를 눈으로 읽기보다 몸을 움직이며 다양한 감각을 통해 과학적 상상력을 키우고 체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학은 따분한 과목이 아니라 즐거운 놀이라는 것을 경험해야 합니다. 초등 저학년을 위한 접고 오리고 붙이고 실험하는 과학책 시리즈는 이런 배경에서 기획되었습니다.
2016년 3월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결 이후, 인공지능 정보기술이 가져올 혁명적 변화와 대비에 대한 논의가 뜨거웠습니다. 교육 현장에서도 미래의 변화를 주도할 인재들을 키워내고자 새로운 교육방법들을 찾고 있습니다. 그 결과, 지난 4월 16일에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은 ‘4차 산업혁명 이끌 미래교육 4개년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그중의 하나가‘메이커 교육’입니다. 메이커 교육은 학생들이 문제를 직접 찾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구를 직접 제작해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학생들은 이를 통해 창의력과 문제해결력, 자신감을 키워낼 수 있습니다.
접고 오리고 붙이고 실험하는 과학책 시리즈는 어린이들이 간단한 재료를 가지고 직접 과학 도구를 만들어봄으로써 과학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상상력을 키워주는 책입니다. 초등 저학년이 수동적인 학습 대상자가 아니라 능동적인 창조자로 바뀔 수 있도록, 놀이로 과학을 즐기는 경험을 제공해줄 것입니다.

<출판사 서평>

과학을 게임처럼! 초등 저학년을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만드는 구성
접고 오리고 붙이고 실험하는 과학책 시리즈의 첫 책으로 출간된 《우주탐험대의 비밀도구들》은 아이들이 태양계를 비롯해 나선은하까지 상상하고 배울 수 있게 도와줍니다. 지구부터 태양, 달, 수성, 금성,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 그리고 블랙홀까지 다루고 있지만, 반드시 그 순서대로 볼 필요는 없습니다.
이 책의 특징 중 하나는 목차가 없다는 것입니다. 저자가 계획한 순서대로 가지 않고, 독자(참여자)가 관심을 두는 곳부터 펼쳐볼 수 있게 구성돼 있습니다. 그래서 독자(참여자)의 능동성을 키워주면서 일종의 게임처럼 자유자재로 옮겨 다닐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진정한 지식 탐험의 의미를 구성에서부터 담아내려 노력했습니다.
또 하나는 만들기를 할 때 그리기 본을 따로 준비할 필요 없이, 책장을 찢어서 만들기를 한다는 점입니다. 책이 가지고 있는 기존의 틀을 벗어나, 아이들 마음대로 책을 이른바 ‘폭파’하면서 묘한 쾌감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눈으로만 읽는 책이 아닌, 북북 찢고 오려 붙이면서 입체적인 과학 도구를 만들어 친구들과 함께 놀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책 곳곳에는 저학년이 좋아하는, 외계인과 우주를 탐험하는 지구인 캐릭터가 등장합니다. 농담과 말 잇기 등 재미있는 대화를 주고받는 이들은 저학년 독자들이 과학적 상상력을 키우는 데 유쾌한 도우미가 될 것입니다. 《우주탐험대의 비밀도구들》은 초등 저학년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며 즐길 수 있는 책입니다.


로켓, 해시계, 별자리, 우주 달력 등을 쉽게 만들며 이해하는 우주 개념과 원리
이 책에 나온 활동들은 초등 저학년이 어른들의 도움 없이도 금방 만들 수 있을 만큼 쉽습니다. 준비물도 풀과 가위처럼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죠. 책에 나온 만들기 방법을 이해한 후 해당 쪽을 찢어 만들기 때문에 특별한 준비 없이 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화성 벌레 경주’나 ‘종이로 만드는 빅뱅’처럼 장난감 같은 입체물들은 그 자체만으로 친구들과 함께 놀 수 있는 재미난 놀이도구가 됩니다. 아울러 학습 정보도 함께 담겨있어 자연스레 우주에 관한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게 하죠. 주머니 로켓, 해시계, 별자리, 우주달력 등을 만들면서 기초적인 과학적 지식을 몸으로 익힐 수 있습니다. 이 입체물에는 초등 과학교과에 나온 우주 개념뿐만 아니라 중,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우주 개념까지 녹아 있습니다.
어디에서 시작하든 우주를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우주 관련 정보가 꼬리에 꼬리를 물면서 연결돼 있고 지구의 중력, 달의 변화, 행성 간 거리 재기, 지구 자전축과 계절의 변화, 별자리, 블랙홀, 나선은하, 웜홀도 쉽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우주는 우리가 직접 가기에는 너무나 먼 곳입니다. 우주를 이해하려면 저 너머를 상상하는 힘뿐만 아니라 과학적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지식은 서로 연결되면서 확장되어야 합니다. 《우주탐험대의 비밀도구들》은 초등 저학년이 즐겁고 쉽게 만들면서 우주에 관한 지식을 하나씩 확장해 갈 수 있게 만들어줄 것입니다.




△ 이전글 : 딸은 엄마의 감정 쓰레기통이 아니다
□  현재글 : 우주탐험대의 비밀도구들
▽ 다음글 : 쉽게 흔들리는 감정을 지금 당장 없애는 법